화주 및 회원사 매칭부터 판매, 주문, 창고 관리 제공

 
 

[현대경제신문 하지현 기자]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인공지능(AI) 기반 물류 생태계 플랫폼 ‘Kakao i LaaS(Logistics as a Service)’를 출범한다고 3일 밝혔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웨스틴조선 서울에서 공식 출범 행사인 ‘LaaS ON 2022’를 개최, 미래 물류 생태계에 대한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비전과 파트너사와의 협업 사례를 공유했다.

Kakao i LaaS는 AI를 기반으로 화물업체(화주)와 물류센터(회원사)를 연결하고 판매, 주문, 창고 관리까지 물류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물류 생태계 플랫폼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쉽고 편리한 사용성,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로 연결되는 연결성에 더해 고도화된 AI와 검색·데이터 분석 역량을 제공하며 물류 업계의 디지털 전환을 실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여행객과 숙박 업체를 연결하는 숙박 매칭 서비스처럼 화주와 회원사도 서로를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수십 개의 쇼핑몰 주문을 한 번에 수집하고 자동화된 물류 시스템으로 쉽고 정확하게 창고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존 물류 업계가 효율성, 유연성, 디지털화 측면에서 겪고 있던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취지다.

화주는 매칭 서비스를 통해 쉽고 편리하게 최적의 물류센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고 주문부터 창고 및 재고 관리, 배송 등 물류 전 단계의 정보에 대해 가시성을 얻게 된다.

회원사는 유휴자원을 활용할 수 있게 되어 기존에는 비워둘 수밖에 없었던 물류센터 공간을 운영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고객 유치에 대한 비용도 줄일 수 있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LaaS ON 2022 개최로 물류 업계 및 학계 전문가 사이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큰 화두임을 직접 체감할 수 있었다”며 “모든 참여자가 함께 더 가치 있는 것에 집중해 소비자에게 한층 더 합리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