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대단지 중심 수요자 관심 높을 전망

<자료=더 피알>
<자료=더 피알>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대선 종료와 함께 전국 분양 시장이 본격 활성화 될 예정이다. 이달부터 내달까지 분양 성수기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지방에서만 3만 8000여 가구가 공급된다. 인지도 높은 건설사 브랜드 및 신규 대단지 중심으로 청약 통장이 몰릴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16일 부동산시장 분석업체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3~4월 지방에서 3만 8538가구가 분양을 앞두고 잇다. 지난해 같은 기간(2만 1272가구) 보다 81.1% 증가한 물량으로, 수도권(2만7448가구)보다도 1만 가구 가량 많다.

전국 분양 물량이 쏟아지고 있는 것 관련 업계에선 연초 시장 분위기를 관망하던 건설사들이 대선이 끝남에 따라 향후 시장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으로 분양에 적극 나서는 것으로 보고 있다. 새 정부에서 대출 규제 및 양도세·종합부동산세 완화로 집값 상승 심리가 살아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청약 시장의 경우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새 아파트 장만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 지난해 전국 평균 아파트 분양가(3.3㎡)는 1313만원 이었으나 평균 아파트 시세는 2233만원으로 1.7배 더 비쌌다. 

시장에선 브랜드 대단지가 청약 시장 분위기를 주도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대표적으로 충북 충주기업도시에서는 대우건설이 시공하는 ‘서충주 푸르지오 더 퍼스트’가 다음달 분양을 앞두고 있다. 아파트(전용 74~124㎡, 1029가구)와 주거형 오피스텔(전용 84㎡, 140실)을 합쳐 총 1169가구 대단지다. 기업도시는 전국구 청약 지역인데다, 비규제 지역이라 유주택자는 물론 세대주, 세대원 모두 청약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 될 것으로 보인다.

DL이앤씨는 영남권인 부산에서 ‘e편한세상 에코델타 센터포인트’의 공급 일정을 잡고 있다. 전용면적 68~84㎡의 총 953가구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집값이 크게 상승하고 대출 규제가 강화되면서, 지방 중소도시로 수요자들의 관심이 옮겨가고 있다”며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정주여건이 우수하고, 개발호재까지 갖춰 미래가치가 기대되는 지방 비규제 단지를 주목할 만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