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스틸 BM유니글라스’ 출시, 기존 강판 대비 탄소 배출량 80% 감소

동국제강의 친환경 컬러강판 ‘럭스틸 BM유니글라스’ 제품 <사진=동국제강>
동국제강의 친환경 컬러강판 ‘럭스틸 BM유니글라스’ 제품 <사진=동국제강>

[현대경제신문 이소희 기자] 동국제강은 세계 최초 무용제형 컬러강판 ‘럭스틸 BM유니글라스(Luxteel Biomass Uniglass)’를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

컬러강판 도료는 수지, 용제, 안료 등으로 구성되며 용제가 절반 가량을 차지한다. 용제는 석유계 원료로 도료의 점성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되고, 컬러강판 제조 시 가열·건조되며 이산화탄소 등을 발생시킨다.

동국제강은 휘발성 용제가 없는 바이오매스 도료를 컬러강판에 적용, 용제가 필요 없는 수지를 만드는 데 핵심적인 기술을 완성했다.

동국제강은 무용제 컬러강판 기술에 UV(자외선) 경화 기술을 더해 기존 컬러강판 공법 대비 탄소 배출량을 80% 이상 줄였다고 설명했다. UV 경화 방식은 동국제강이 지난해 신설한 컬러강판 생산라인 ‘S1CCL’에 도입된 친환경 제조 공정으로, LNG가열 공정을 대체한다.

동국제강은 3월 주요 고객사와 생산성 검증과 제품 개발 협의를 거쳐 하반기 본격 상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제품의 원가 경쟁력 확보는 물론 제품 용도에 따른 물성 테스트를 거쳐 충격과 구부림에서의 안정성도 검증했다.

신기술이 적용된 럭스틸 BM유니글라스는 TV, 냉장고, 세탁기 등 가전을 비롯해 엘리베이터, 벽면 등 건축 자재로 사용될 예정이다.

앞서 동국제강은 지난해 11월 기자간담회를 통해 ‘DK 컬러 비전 2030’을 발표, ‘지속성장’ 전략으로 친환경 컬러강판 생산 공정 구축과전략제품 개발을 과제로 선정한 바 있다. 럭스틸 BM유니글라스는 지난해 발표한 ‘DK컬러 비전 2030’의 일환으로 개발한 친환경 전략제품이다.

동국제강 관계자는 “앞으로의 컬러강판 시장은 ‘친환경’이 중점 경쟁력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며 “저탄소 공정과 제품 연구로 친환경 컬러강판 개발에 주력할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