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보고서 ‘Whats Next Report 2022’ 발표

2022년 주목할 만한 틱톡마케팅 키워드 <사진=틱톡>
2022년 주목할 만한 틱톡마케팅 키워드 <사진=틱톡>

[현대경제신문 하지현 기자] 틱톡이 영상 데이터 분석, 사용자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주목받은 콘텐츠 카테고리 등을 담은 'What's Next Report 2022'를 4일 발표했다.

보고서는 지난해 국내에서 주목 받은 콘텐츠 카테고리로 K팝·K콘텐츠, 게임 ,테크·전자,푸드 등 네 가지를 꼽았다.

K팝의 인기로 대표 해시태그인 '#Kpop'의 조회수는 14억회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81% 성장했다.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 지옥 등 국내 제작 콘텐츠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며 '#kdrama' 해시태그 조회수도 7억 7000만회를 돌파했다.

푸드 카테고리의 대표 해시태그 '#틱톡푸드'의 사용량은 전년 대비 9배 이상 늘어 짧은 음식 영상에 대한 인기를 입증했다. 게임 하이라이트 및 게임을 주제로 한 콘텐츠를 공유하는 사용자가 늘어 게임 카테고리도 전년 대비 58% 성장했다. '#언박싱'을 비롯한 전자 기기 리뷰 등 정보성 콘텐츠도 테크·전자 분야 콘텐츠의 증가를 이끌었다.

틱톡은 올해 주목해야 할 마케팅 키워드로 커뮤니티 커머스, 사운드의 진화, 크리에이터 커뮤니티, 브랜드 보호 등 네 가지를 선정했다.

사운드에 대한 중요성도 꼽았다. 글로벌 시장 조사업체 칸타의 연구에 따르면 88%의 틱톡 사용자는 음악이 앱 경험의 중심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앱 내 트렌드·기능 등에 이해도가 높은 크리에이터와의 협업, 사용자 뿐만 아니라 브랜드에게도 안전한 플랫폼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투명성 등을 올해 주요 마케팅 요소로 봤다.

틱톡은 온라인 비지니스 컨퍼런스 '틱톡 포 비즈니스 서밋 2022'를 개최하고 브랜드 담당자와 마케터를 대상으로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