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LNG저장탱크 2기 건설...총 40만㎘ 규모

포스코에너지의 광양 LNG 터미널 전경 <사진=포스코>
포스코에너지의 광양 LNG 터미널 전경 <사진=포스코>

[현대경제신문 이소희 기자] 포스코그룹은 7500억원 규모를 투자해 전라남도 광양시에 LNG 터미널을 증설한다고 22일 밝혔다.

포스코와 포스코에너지의 합작사인 엔이에이치는 이날 전라남도와 '광양 LNG 터미널 구축'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합작투자로 증설하는 LNG 저장탱크 2기는 각 20만㎘ 규모로 기존 광양 LNG 터미널 인근 부지에 세워질 예정이다. 다년간 LNG터미널을 운영한 포스코에너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포스코와 포스코에너지의 신설 합작사인 엔이에이치가 건설·운영을 맡는다.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전라남도와 광양시는 포스코그룹과 협업을 강화해 밀착 지원을 이어왔다. LNG 터미널 증설 공사를 위한 각종 인허가 등 행정적 지원도 하고 있다.

이번 대규모 투자는 기업과 지방자치단체가 긴밀히 협력해 상생의 비전을 공유하는 대표적인 사례가 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포스코그룹은 추가 LNG 터미널을 기반으로 청정연료 사용 확대, 수소환원제철 도입 등 중장기 LNG 수요 증가에 대비한 LNG 터미널 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동호안 발전 클러스터 개발, LNG 벙커링 사업, 청정에너지 사업 등에 대한 신규 투자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광양시에서는 신규 LNG 터미널 공사에 따른 지역 일자리 창출 효과가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상반기부터 터미널 증설이 완료되는 2025년 하반기까지 월평균 600여명의 건설 인력 일자리가 발생할 전망이다.

김학동 포스코 대표이사 부회장은 "이번 합작투자는 그룹의 수소 사업 전략과 연계해 터미널 사업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그룹 차원의 전략적 판단으로 이뤄졌다"며 "광양 LNG 터미널이 전남의 미래산업 발전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