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최보람 기자] 롯데마트가 자폐 범주성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s, ASD) 학생의 디자인을 활용한 PB 티셔츠를 선보이며, 자폐인의 재활 돕기에 나선다.

롯데마트는 이달 30일부터 사회적 기업 ‘오티스타’와 손잡고, 서울역점, 잠실점 등 전국 50개 점포에서 자폐 범주성 장애인이 그린 그림을 그래픽 작업한 성인 및 아동 티셔츠 7종을 선보인다고 29일 밝혔다.

‘오티스타’는 자폐 범주성 장애인의 재능을 디자인 상품으로 개발하고 있는 디자인 회사로 지난해 5월 서울시 예비 사회적 기업으로 선정됐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자폐 범주성 장애인의 디자인을 활용한 PB 티셔츠를 선보이는 이유로 전국의 롯데마트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자폐 장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유도하려는 계획이다.

롯데마트는 여름 티셔츠로 성인 및 아동 티셔츠 총 7종, 2만장의 물량을 준비했으며, 판매 추이를 지켜본 후 언더웨어, 우산 등 의류 잡화 전반에도 오티스타 디자인을 확대 적용할 것을 검토 중이다.

또한 티셔츠 판매 수익의 일부는 자폐 범주성 장애인의 경제적인 자립을 돕는데 사용될 계획이다.

‘오티스타 디자인 스쿨’을 운영 중인 이소현 이화여대특수교육과 교수는 “자폐 범주성 장애는 사회성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갖고 있지만, 시각적 표현 능력과 좋아하는 것에 대한 집중력이 강한 경우도 많아, 보다 창의적인 디자인이 탄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다”고 말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대형마트와 소비자 입장에서 판매와 구매를 통해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방식”이라면서 “만들어진 상품 판매가 아닌 디자인을 활용하는 형태라, 다양한 PB상품 개발이 가능해, 새로운 사회공헌 모델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