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도전과제 및 업무추진 방향 발표

[현대경제신문 임대현 기자] “소비자가 보험의 가치를 실생활 속에서 경험할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소비자와 함께하는 든든한 손해보험을 만들어가겠다.”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사진)이 18일 비대면 기자간담회를 통해 올 한해 손해보험업계의 화두를 소비자로 정하고 도전과제와 업무추진 방향을 발표했다. 손보협회는 소비자생활 편리미엄, 소비자 안전망 확충, 소비자보호 패러다임 안착, 올바른 보험소비 문화 조성을 올해 핵심과제로 삼았다.

우선 회원사 각자가 디지털 혁신을 통해 차별화 된 손해보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한다는 방침이다.

금융·의료·공공 마이데이터 등 디지털 인프라와 본연의 전문성(위험관리·사회안전보장)을 활용해 고객에게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My 생활·금융 플랫폼'을 구축하도록 관련 제도개선을 지원할 예정이다. 플랫폼 운영근거 마련, 마이페이먼트‧종합지급결제업 허용, 마이헬스웨이 및 공공마이데이터 활용기관 참여 등이다.

또 신규 데이터 활용을 통한 보험가입, 청구 프로세스 혁신을 추진한다. 행안부·신정원 등과 협업해 손보사에서 활용 가능한 공공 정보의 범위를 건의, 확정하고 안전한 데이터 송·수신 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소비자 안전망 확충 차원에서 탄소중립 등 친환경 에너지 전환시대에 발맞춘 보험 역할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전기차, 트램 등 친환경 모빌리티에서 파생되는 위험을 보상하는 보험상품 마련을 지원할 예정이다. 

수소도시 조성 확대로 발생할 수 있는 대규모 재난·인명사고에 대비하도록 수소인프라 보험상품 개발을 추진, 탄소중립 실천과정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위험도 해소한다.

기업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에 대한 보장 강화도 적극적으로 나선다. 핵심품목 수급 불균형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영업중단 손실을 보상하는 보험상품 마련을 추진하고 중소기업과 영세소상공인에 대한 보장확대에도 나선다. 아울러 급증하는 보이스피싱 소비자 피해구제 강화를 위해 타 금융상품과 연계한 보이스피싱 보장보험 활성화를 추진한다.

이밖에도 소비자 보호 패러다임 안착을 위해서 금융소비자보호법의 안정적 정착 지원, 빅테크·GA채널의 합리적 규제체계 마련, 손해보험 민원, 상담 업무처리 프로세스 개선 등을 추구한다.

또한 올바른 보험소비 문화 조성과 선량한 보험가입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실손보험 구조적 비정상 요인 개선, 자동차보험금 누수 방지제도 강화 및 합리적 보상체계 구축, 보험사기 근절 지원 강화 등에 집중할 예정이다.

정 회장은 “최근 금융‧비금융 산업 간 빅블러 현상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확산, 사회적 책임 강화 등으로 산업 생태계가 급변하고 미래 환경의 불확실성도 커지고 있다"며 "소비자에게 든든한 안전망 제공이라는 손해보험 본연의 가치를 강화하는 동시에, 대내외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