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경식 CJ 회장 “인사제도·문화 혁신..성과엔 보상”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가보지 않은 길에 도전하라”
신동빈 롯데 회장 “철저한 성과주의 문화 정착돼야”
정지선 현대百 회장 “아무도 보지 못한 과녁 쏴야”

손경식 CJ그룹 회장,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왼쪽부터). <사진=각사 제공>
손경식 CJ그룹 회장,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왼쪽부터). <사진=각사 제공>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유통업계 오너들이 2022년 신년사에서 임직원들에게 도전과 성과를 주문했다. 신사업 발굴과 외부 인재 영입, 연공서열 타파를 당부했다.

손경식 CJ그룹 회장이 3일 사내방송을 통해 밝힌 2022년 CJ그룹 신년사에서 “지난해 중기 전략에서 비전을 새로 수립하고 신성장 동력을 구체화한 만큼 최고 인재들이 충분히 실력 발휘를 할 수 있도록 인사제도와 문화를 혁신적으로 바꾸어 나가야 할 때”라고 말했다.

손 회장은 CJ의 미래혁신성장 달성을 위해 “4대 미래 성장엔진 기반 위에 선정된 혁신성장 사업을 중심으로 투자와 M&A 등을 철저히 실행하고 미래 트렌드와 기술에 부합하는 신사업을 지속 발굴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동시에 인재의 확보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손 회장은 “연공서열을 타파한 다양한 기회와 공정한 경쟁을 보장하고 탁월한 성과에 대해서는 파격적인 보상을 하는 것이 혁명적 조직문화 혁신”이라며 “역량과 의지만 있다면 나이와 직급에 관계없이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고 마음껏 도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3일 ‘신세계그룹 뉴스룸’을 통해 발표한 2022년 신년사에서 “우리가 도달해야 할 목표는 제2의 월마트도, 제2의 아마존도 아닌 제1의 신세계”리고 말했다.

이미 남들이 만들어 놓은 성공 공식을 답습하는 것이 아니라 ‘가보지 않은 길’에 도전하자는 의미로 풀이된다.

정 부회장은 또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 역량을 갖춰 달라고 당부했다.

정 부회장은 “과거의 감과 느낌만으로 사업을 하던 시대는 지났다”며 고객 데이터와 경험을 모아 의사결정의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내부의 훌륭한 인재들을 육성하고 우리에게 없는 장점을 가진 외부 인재와 그들의 문화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다양성을 수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정 부회장은 “시도조차 하지 않은 샷은 100% 빗나간다”는 아이스하키 선수 웨인 그레츠키의 말을 인용해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아무리 좋은 계획도 한번의 실천이 없다면 무용지물이라는 얘기다. 그는 “실패해도 꾸준히 실천할 것”을 당부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도 도전과 인재 발굴, 성과주의를 강조했다. 정용진 부회장과 마찬가지로 웨인 그레츠키의 명언을 인용한 게 눈길을 끌었다.

신동빈 회장은 2022년 신년사를 통해 “혁신을 위한 시도는 미래 성장을 위해 필수적이지만 과거의 성공 방식을 활용할 수 없기 때문에 실패할 확률이 높은 것이 당연하다”며 “실패에서 교훈을 찾아 계속 도전한다면 새로운 기회를 잡을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신 회장은 도전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조직의 개방성과 다양성, 강력한 실행력, 미래 관점의 투자가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융합된 환경 속에서 연공서열, 성별, 지연, 학연과 관계없이 최적의 인재가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철저한 성과주의 문화가 정착돼야 한다”며 “다양성은 우리의 경쟁력이며 도전하는 에너지의 원천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신동빈 회장은 특히 정용진 부회장과 같이 웨인 그레츠키의 명언을 인용하며 신년사를 마무리했다.

신 회장은 “실패는 무엇인가 시도했던 흔적이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창조적인 도전 문화가 정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은 3일 그룹 전 계열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연 온라인 시무식에서 같은 것을 다르게 보고 보이지 않는 것을 발견해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정지선 회장은 “같은 과녁을 향해 정확히 쏘는 것보다 아무도 보지 못한 과녁을 쏘는 새로운 수를 찾는 노력이 쌓일 때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낼 수 있다”며 “새로운 소비 주체의 변화된 요구를 찾다 보면 고객이 공감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지선 회장은 이어 내·외부 협력과 연결을 통해 가치의 합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내·외부의 경쟁적 경합 보다는 개방적 관점을 바탕으로 협력과 다양한 이업종간의 연결을 통해 가치의 합을 키워나가야 한다”며 “다양성과 다름을 수용하면서 일의 의미와 목적에 대한 공감을 기반으로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력해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 회장은 특히 “계획이 즉각적으로 열심히 수행되지 않으면 그저 좋은 의도에 지나지 않는다”는 피터 드러커의 말을 인용하며 “올 한 해 변화를 빨리 읽고 성장의 기회를 잡아 적극적으로 실행해 우리의 성장 스토리를 실현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