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기에 또 극장 영업 제한
“영화산업 도미노 붕괴 위기”

5일 서울 시내 한 영화관에 지난달부터 운영 중인 백신패스관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연합>
5일 서울 시내 한 영화관에 지난달부터 운영 중인 백신패스관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이금영 기자] 영화업계가 “영업시간 제한에 있어 극장과 영화산업의 특수성을 고려해 예외로 인정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한국영화감독조합 이사회, 영화수입배급사협회, 한국시나리오작가조합, 상영관협회 등 영화업계는 16일 이 같은 내용의 성명을 냈다.

이 성명은 같은날 발표된 정부의 거리두기 조정 방안에 따른 것이다. 현재 제한 없이 운영 중인 영화관의 영업시간이 10시까지로 제한되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영업시간 제한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최고 오프닝 성적을 기록한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을 비롯한 대형 할리우드 신작 개봉과 연말 특수 기간을 기다리던 극장가는 다시 위기를 맞았다.

이들은 “2년여의 코로나19로 영화업계의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며 “이로 인한 영화산업 내 누적 피해액은 가늠조차 할 수 없을 정도다. 그러나 이에 대한 제대로 된 피해보상은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관객이 급감했는데도 극장이 영업해 온 것은 극장이 문을 닫으면 한국영화를 상영할 최소한의 공간이 없어지고, 이는 영화계의 생존에도 엄청난 파장을 몰고 올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또 “영업시간 제한은 영화의 개봉을 막음으로써 영화계 전체에 피해가 확산하고 결과적으로 영화산업의 도미노식 붕괴로 이어질 우려가 크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안전한 관람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극장들은 정부 지침보다 훨씬 강화된 방역 활동을 해왔다”며 “이 모든 조치는 코로나19에 대해 상대적으로 안전한 공간임을 증명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마스크 착용과 발열 체크, 띄어 앉기, 취식 금지 등의 조치로 영화관에서는 집단 감염이 발생하지 않았다. 하지만 백신패스관을 도입해 취식을 허용한 지난달 한 멀티플렉스 극장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하면서 취식은 다시 금지됐다.

한편, 내년 1월 선보일 예정이었던 기대작 ‘비상선언’이 코로나19 상황 악화에 개봉을 잠정 연기했고, 이번달 29일로 개봉을 확정했던 ‘킹메이커’도 예정됐던 주연 배우 인터뷰를 취소하고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