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최보람 기자] 롯데마트는 중소 협력사와 상생을 도모하고, 경기침체와 영업규제 등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중소 협력사들의 자금 지원을 위해 작년 보다 230억원 가량 늘어난 연간 1천100억원 수준으로 지원 규모를 확대한다고 16일 밝혔다.

롯데마트는 올해 신규로 동반성장위원회 대중소기업협력재단과 연계해 년 10억원 규모의 ‘특별 상생 기금’을 출연해 중소 협력사의 상품 경쟁력 강화와 판로개척 지원을 위한 다양한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산업혁신3.0운동’을 통해 원물 제조사, 포장용기 제조사 등 2차, 3차 협력사까지 지원을 확대하고, ‘생산성 혁신 파트너십’으로 중소 협력사의 상품 개발 계획 시점부터 출시까지의 전 과정에서 생산성 향상 및 패키지 디자인, 유통기법 등을 지원한다.

또한 은행과 연계해 중소 협력사를 대상으로 한 자금 지원 프로그램인 ‘동반성장펀드’를 비롯한 ‘무이자 자금지원’도 확대 시행한다.

‘동반성장펀드’는 롯데마트가 일정 자금을 은행에 예치하면 은행은 예치 금액의 2배까지 자금을 지원해 주는 제도로, 중소 협력사를 대상으로 기존 금리보다 2% 가량 낮은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다.

아울러 협력사의 신상품 개발, 원자재 확보, 시설투자 등 일시적인 자금 운용의 어려움 해소를 위한 ‘무이자 자금지원’도 지난 해 130억원에서 20억원을 추가 지원한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동반성장 지원 규모 확대를 통해 중소 협력사의 어려움이 조금이나마 해소되기를 바란다”면서 “더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 확대를 통해 중소 협력사가 롯데마트와 함께 강소기업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