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을 통해 CCTV 기능 추가, 국내 AI 영상 솔루션 생태계 조성

한화테크윈이 KT, 아제나와 AI 영상 솔루션 사업 제휴에 나선다. 이를 통해 CCTV에 다양한 기능을 어플 형태로 추가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테크윈이 KT, 아제나와 AI 영상 솔루션 사업 제휴에 나선다. 이를 통해 CCTV에 다양한 기능을 어플 형태로 추가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현대경제신문 이소희 기자] 한화테크윈이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전문기업 아제나(Azena), 한국 통신업체 KT와 함께 AI 영상 솔루션을 위한 사업 협력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한화테크윈은 이번 협력을 통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특정 AI 영상 분석 기능을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다운로드해 자사 CCTV에 자유롭게 추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CCTV는 다양한 환경에서 범용적으로 사용돼 공장 출고 시점에 고객이 필요로 하는 모든 영상분석 기능을 담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앱을 활용하면 한계점을 극복하고 각각 산업, 상황에 맞춰 특화된 기능을 추가해 AI CCTV의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다.

아제나는 세계 최대 AI CCTV 앱 플랫폼인 ‘아제나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다. 소비자는 이곳에서 앱을 다운받아 CCTV에 원하는 기능을 자유롭게 추가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해 필요한 기능을 이용하는 것과 동일한 방법이다.

한화테크윈은 자사 신형 CCTV에서 ‘아제나 어플리케이션 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고객은 움직임 감지 기능, 자동차 번호판 감지 기능, 매장의 대기열 관리 기능, 화재 감지 기능 등 수백 가지의 AI 영상 분석 앱을 다운로드해 기능을 사용처에 맞게 추가할 수 있다.

한화테크윈을 포함한 3사는 이번 협업이 장기적 관점에서 국내 AI 영상 솔루션 생태계를 조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기존 앱을 사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국내 AI 개발자가 고객의 요구에 맞춰 앱을 개발하고, 이를 ‘아제나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를 통해 판매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KT는 5G MEC(모바일 엣지 컴퓨팅)를 제공해 초광대역 무선 연결을 위한 5G 네트워크를 지원함과 동시에 방대한 양의 AI 데이터 처리를 위한 고성능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김기철 한화테크윈 영업마케팅 실장은 “보다 많은 시장 참여자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려 노력하고 있다”며 “아제나, KT와 함께 국내에서 AI 영상 솔루션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되어 무척 뿌듯하다”고 밝혔다.

아제나 CEO 하멋 스캐퍼(Hartmut Schaper)는 “파트너들과 한국에서의 저변을 넓혀 AI 기술이 이미 진보하고 성숙한 시장에 진출할 수 있었다”며 “한화테크윈, KT 뿐 아니라 아제나의 툴체인 및 라이브러리를 활용해 최신 엣지 컴퓨터 비전 솔루션을 빠르게 개발할 수 있는 한국의 개발자들과 함께 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윤성 KT MEC TF 장은 “KT의 5G 통신망을 기반으로 한 한화테크윈·아제나 플랫폼은 국내의 다양한 산업 영역에 AI 기반 서비스를 빠르고 손쉽게 제공하기 위한 플랫폼”이라며 “AI 플랫폼의 핵심 인프라로 5G MEC 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